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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축자재, 창문 중심 이야기

왜 이렇게 아파트를 좋아할까? 아파트의 시작은?

드라시스 2023. 1. 28. 10: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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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파트의 장점 중 하나는 편의성이다. 인구가 밀집되면 다양한 편의 시설들이 모여들게 되어 있다. 병원, 쇼핑물, 은행, 대형슈퍼 등이 관리의 편리성도 있다. 아파트는 수 십에서 수 천가구가 시스템으로 관리하기 위해 통합적 관리가 이뤄진다. 비용적인 측면에서도 일반 단독 주택에 비해 저렴한 내집 마련이 가능하다.

 

 


국내 아파트가 시작된 시기를 70년대이다. 그 당시 아파트는 서민을 위한 아파트라기보다는 잘사는 사람들을 위한 고급아파트였다. 최 초의 아파트는 70년대 강남에 건축된 한강맨션아파트다. 이곳은 중대형 아파트로 온수가 귀한 시절 중앙 공급 보일러로 온수 상시 공급 되었고 지금의 선분양 방식의 시초인 입주금 선납 방식이 최초로 시작되었다.


이듬에 신축된 아파트는 여의도 시범아파트로 12층 건물에 엘리베 이터가 최초로 설치되었고 단지내 야외 수영장도 있었다. 그 당시 엘리베이터가 귀한 시절 엘리베이터를 타기위해 줄을 서는 경우가 많았다고.

 

아파트의 인기와 건자재 시장의 변화
이런 다양한 이유로 아파트가 여전히 인기를 누리고 있고 건축및 건자재 시장에서도 이러한 아파트 시장을 겨냥한 사업이 빛을 바래고 있다. 한 예로 들자면 아파트 현관 중문의 경우 최근 들어 6,000억까지 시장이 성장했는데, 불과 10년 전만 해도 200억이 못되는 시장이었다.


하지만 아파트 리모델링 시장과 코로나19 등의 영향으로 중문 시장이 큰 폭으로 상승할 수 있었다. 불과 5년전까지만 해도 신축 아파트에 중문이 설치되어 있지 않았다. 이는 분양가 상향제 등의 이유로 중문이 설치되지 않았는데 이러한 아파트에 현관 중문 설치가 인기를 누리면서 아파트 시판 시장에서만 6000억 시장으로 성장했다.


현재까지 상황을 비춰봤을 때 앞으로 ‘신축 아파트 중문 기본 설치가 늘어난다’고 업계 관계자들이 예측하고 이다. 실제로 현관 중문이 인테리어로 인식되면서 인기기 높아졌고 아파트 분양 전에 중문이 설치되는 경우가 가파르게 늘어나고 있다. 이는 특판 시장으로의 시장 확대가 분명해 보인다.

 


이뿐만 아니라 창호리모델링 시장도 아파트 창호 교체 시기가 돌아오면서 몇몇 아파트 창호 리모델링 전문 업체들의 매출 증대가 심심치 않게 보이고 있다.
이렇듯 이른바 ‘아파트 문화’가 건축 시장에 주는 영향은 높다고볼 수 있다. 2020년 인구주택 총 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 총 인구가 5,183만명으로 총 가구수는 2,148만 가구이며, 이중에서 아파트 거주가구는 62.9%에 달하고 있습니다.


2000년 47.8%, 2005년 52,7%, 2010년 58.4%, 2015년 59.9% 등과 같이 2000년부터 꾸준하게 아파트 거주인구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아파트가 인기를 누리면서 아파트 가격도 치솟기 시작했고 투자 및 투기 등의 영향으로 그 인기는 더욱더 가속화되고 있는 추세이다.


지역에 따라 편차가 있지만 아파트 가격이 2~3년새 4~5억이 단기간 상승한 예를 보면 아파트의 주거 인구 증가는 앞으로 계속 지속될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이다.


2022년 주택 시장
새로운 정부가 들어서면서 다양한 정책들이 쏟아지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건축 시장도 새로운 바람과 변화를 예고하고 있다.
‘2021년 주택 공급실적 및 향후 공급 전망 자료’에 따르면 2022년 올해 분양 및 준공 등 주택 공급 지표가 지난해 대비 대폭 상승을 전망하고 있다. 준공 및 입주 물량이 올해 48.8만호로 지난해 43.1만호 대비 10% 이상 증가를 예상했다. 이는 2011년부터 20년까지 평균 46.9만호보다 높아진 수치이다. 여기에 아파트와 비아파트 공급 량도 함께 늘어날 것으로 전망했다.


지난해 아파트 준공물량은 33.2만호였지만 올해는 35.7만호로 상승 전망이다. 비아파트도 9.9만호에서 올해 13.1만호로 예상된다. 더나 아가 2023년 준공 및 입주 물량을 54만호(아파트 40.7만호, 비아파트 13.3만호)로 내년 주택시장을 내다봤다.

 


정부가 발표한 주택공급량 선행지표는 건축 및 건축자재 시장의 호재를 보여주고 있다. 아파트의 인기와 정권의 초기라 아파트 신축은 늘지만 인구감소로 대규모 아파트 신축은 어려울 것으로 전문가 들을 전망하고 있다.
앞으로는 신축보다는 재건축, 재개발, 리모델링의 시장에 대한 변화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앞서 언급했듯이 20년 이상 노후화된 건물이 50%에 육박하고 있고 신축 아파트의 수명이 점점 길어지는 것도 그러한 이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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